전시장

인간과 바다

예부터 인간은 바다에 의존하여 생활하고 있으며 바닷속의 다양한
해양동물은 미술과 음악, 문학, 영화등의 소재로서 그 어느 주제보다도
강렬하고 흥미롭게 표현되고 있습니다.
- 역사 ·문화속 물고기의 상징, 시와 소설속의 해양동물, 바다와 음악, 영화속 해양동물 등 인간과 바다의 이야기를 만나봅니다.

다양한 종류의 해양동물

전체동물의 97%를 차지하는 무척추동물과 각각의 형태와 습성을 가진
경골어류, 생물종의 다양성을 보여주는 ART Wall 등 바닷속 각양각색의
해양동물들을 소개합니다.
- 세계에서 제일 큰 ‘키다리게‘와 살아있는 화석 ‘투구게‘, 독성이 있는 어류, 공생하는 어류, 성전환을 하는 어류, 물고기 나이 등 다양한 해양생물의 특징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.

다양한 서식지의 해양동물

해양은 지구상에서 가장 규모가 큰 생태계로 생물이 사는 장소에 따라
유영생물과 저서생물로 나뉘어 집니다.
- 연산호와 아열대성 어류가 어우러져 아름다운 제주도 남쪽 바다, 바다와 육지가 만나는 조간대와 갯벌. 그 속에서 살아가는 다양한 생물들을 디오라마관에서 한눈에 관찰할 수 있습니다.

상어특별관

‘물고기의 제왕’ 상어는 전세계적으로 약 450여종이 있으며
그 중 우리나라에는 40여종의 상어가 살고 있습니다.
- 고래상어, 백상아리, 귀상어, 환도상어, 은상어 등 이빨과 비늘, 형태가 제각각인 상어의 특징을 비교하여 관람할 수 있습니다.

민물고기 이야기

우리나라의 하천에는 약 250여종의 민물고기가 살고 있으며 그 중에는 오직
우리나라에만 살고 있는 ‘한국의 고유종‘과 ‘귀중한 천연기념물’ 등이 있습니다.
- 이미 멸종된 토종철갑상어, 연어의 감동적인 산란모습, 천연기념물인 어름치와 황쏘가리, 우리나라의 고유종 등 이 땅의 역사가 깃든 우리의 물고기를 만나봅니다.

해양동물의 이용과 보존

3차원 세계의 바다 속 해양생물은 인류의 중요한 식량자원이며
생물다양성은 한 국가의 재산입니다. 따라서 해양동물을 이용하고
보존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.
- 봄,여름,가을,겨울 우리바다의 맛있는 물고기 이야기와 물개, 물범 등 Cites에 등록된 세계적으로 희귀한 해양동물이 전시되어 있습니다.
  •             
689-21, Seoseongil-ro, Seongsan-eup, Seogwipo-si, Jeju-do, Republic of Korea 63631
Copyright Leeum 2017, All Rights Reserved.